본문 바로가기
세계 도시 여행

오슬로, 바이킹의 후예들이 사는 도시

by 몽글맘 2023. 7. 14.
반응형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Oslo)

오슬로는 노르웨이 남부 외스틀란데트 지역에 소재한 이 나라의 수도이며 노르웨이 최대 도시로 경제 행정의 중심지다. 노르웨이 남서쪽 해안의 오슬로피오르 가장 안쪽에 도시의 중심이 접해있고 이로부터 내륙과 피오르 양쪽을 따라 시가지가 형성되었다. 11세기 바이킹 왕 하랄드가 건설한 오슬로는 북해와 발트해를 잇는 해상의 요충지로 세계적인 해양 기업들이 밀집한 유럽 해운의 중심지 중 하나다. 오슬로 피오르의 최북단에서 푸른 산과 언덕으로 둘러싸여 있고 역내에 40개의 섬과 343개의 호수가 있다. 한여름 백야에는 낮 시간이 하루 18시간 이상인 반면 한겨울엔 단 6시간에 불과해 여름과 겨울의 일조시간 격차가 크다. 유럽 전체에서 가장 물가가 비싼 도시 중 하나로 꼽힌다. 

 

칼 요한슨 거리(Karl Johans Gate)

오슬로 여행은 칼 요한슨 거리에서부터 시작한다. 이곳은 오슬로 최대의 번화가로 오슬로 중앙역에서 노르웨이 왕궁에 이르는 약 1.5km의 거리다. 이 거리의 이름은 19세기 초 스웨덴과 노르웨이의 왕을 겸한 칼 14세의 이름을 따서 지었으며 동서 거리로 나뉘어 있다. 오슬로 역이 동쪽 끝, 노르웨이 왕궁은 서쪽 끝에 위치하며 그 가운데는 19세기 중반에 지어진 오슬로 의회 건물이 있다. 보행자 우선 거리로 카페와 아담한 상점들이 들어서 있으며 곳곳에 풍부한 녹지가 조성되어 있는 시민과 관광객들의 휴식처이다. 

 

프람호 박물관(Fram Museum)

탐험가들과 함께 북극과 남극을 오가며 많은 기록을 남긴 역사적인 범선, 프람호를 기념하는 박물관이다. 프람호는 노르웨이의 탐험가 난센이 북극점 인근을 탐험하기 위해 만든 길이 39m, 너비 11m의 대형 선박으로 무게만 700t에 이른다. 1893년부터 수년간 난센과 함께 북극해를 탐험했다. 1910년에는 탐험가 아문센에게 넘겨져 이듬해인 1911년 세계 최초로 남극점까지 정복했다. 그 후 적도 바다에서 수명을 다하고 1935년에 현재의 박물관으로 옮겨졌다. 전시관에는 난센, 아문센을 비롯한 극지 탐험가들의 면면과 당시 사용했던 물건들도 전시되어 있다. 

 

오슬로 오페라 하우스(Oslo Opera House)

2008년 개관한 노르웨이 최대 규모의 현대적인 복합문화시설로 오슬로 중심부의 남쪽 해안가에 위치하고 있다. 오슬로의 대표적인 현대건축물로 오슬로 피오르가 바라다보이는 해안가에 빙하가 떠있는 형태로 건설되었다. 외벽은 웅장한 흰색 화강암과 대리석으로 마감되어 있으며 비스듬한 평면으로 조성되어 계단 없이 걸어서 올라갈 수 있는 옥상정원이 인상적이다. 1957년 설립된 노르웨이 국립오페라 단과 발레단의 활동 근거지이며 연중 세계적인 수준의 오페라와 발레 등의 다양한 공연이 개최된다. 

 

비겔란 공원(Vigelands Park)

노르웨이를 대표하는 조각가 구스타프 비겔란과 그 제자들이 만든 조각이 가득한 대형 공원으로 내부의 모든 조각들은 인간의 삶을 주제로 하여 만들어졌다. 오슬로 도심의 북서쪽 드넓은 녹지에 조성되어 아름다운 자연과 예술 작품이 훌륭한 조화를 이루는 대표적인 문화 공간으로 꼽힌다. 공원의 마스코트인 '화난 아기'동상은 코펜하겐의 인어 공주 동상처럼 반달리즘의 희생물이 되어 수난을 겪으면서 더욱 유명해졌다. 공원 남쪽에는 비겔란이 생전에 거주했던 집과 작업장이 박물관으로 조성되어 있다.

 

뭉크 미술관(Munch Museum)

노르웨이의 대표 화가 에드바르 뭉크의 생애와 작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이다. 뭉크 미술관은 뭉크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1963년 설립되었고 회화 1,100여 점, 수채화 1,500점, 판화 18,000점과 6점의 조각을 보유하고 있다. 데생, 편지, 인쇄물과 각종 연구서적, 작업 노트도 함께 만나 볼 수 있다. 뭉크의 대표작 절규, 마돈나를 비롯하여 뭉크의 삶과 가족들의 작품도 감상할 수 있다. 

 

노르웨이 왕궁(The Royal Palace of Norway)

1849년 스웨덴 노르웨이 연합왕국의 국왕 칼 14세 요한에 의해 지어졌으며 현재 노르웨이 국왕 하랄 5세의 관저이다. 3층 건물로 173개의 객실이 있으며 다른 유럽 국가들의 왕궁과 비교하면 화려한 장식이 없는 소박한 편이다. 왕궁 앞에는 칼 14세 요한의 기마상이 세워져 있다. 2002년 이후에 정문과 담장을 없애고 일반인에게 개방되어 오슬로 시민의 대표적인 공원 및 휴식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노르웨이의 음식

노르웨이 음식의 큰 특징은 다양한 생선 요리다. 훈제, 염장 등으로 맛을 낸 연어, 새우, 청어, 대구, 고등어 종류를 쉽게 접할 수 있다. 피스케카커, 피스케푸딩이라고 불리는 어묵은 노르웨이에서만 먹을 수 있고 생선 통조림과 스프레드, 말린 대구포 등은 여행 중 즐기기에 좋다. 또 염소젖으로 만든 갈색 치즈 브루 노스트, 다양한 맛의 치즈와 대구 알이 튜브에 들어간 튜브 스프레드 종류, 미스터 리 라면, 프레이야 초콜릿은 모두 노르웨이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산품이다. 

반응형